컴퓨터가 인간 안으로 조금씩 들어오고 있는 것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물에 네트워크가 연결이 될 거고 뇌에도 연결될 것이다.
사물에만 있는 정보가 모여 서버에 저장되고 분석되서 사용자에게 제공이 되는 시대
PC 이전
직접 필기, 정보의 데이터화/복제 어려움
PC
정보의 데이터화및 복제가 용이해짐
스마트폰
인간으로부터 파생되는 모든 정보가 데이터화되어 저장
정보가 인간의 관게를 타고 흐름
정보의 빠른 확산과 신뢰도가 미디어의 힘을 좌우한다.
개인이 낼 수 있는 목소리의 전달 범위가 넓어지고 전달 속도가 빨라졌다.
소비자들의 입소문 행위를 유도하고 촉발하는게 쉬워졌다.
입소문을 추적, 관찰 측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런 것들을 분석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사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UX 이다(UX마케팅)
혁신은 새로운 연결을 타고 계속 반복된다.
PC > 인터넷(PC를연결) > 스마트폰(웹접속기기의확대) > 클라우드-빅데이터(다양한 기기-앱의 연결) > IoT(웹접속기기의확대) > ?
앞으로는 PC > 스마트폰이 되었듯이 IoT 기기들이 중심이 될 것
혼돈의시기에 돈을 벌 수 있다.
앤씽, SKT 라인. 무거운 연결에서 가벼운 연결으로 변환될 것.
Iot 칩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단가가 낮아짐에 따라 많은 제품들이 나올 것.
IoT 확산을 위해 검토해야 할 요소
사물
사람
인체 유해성
개인 정보 보호
사람들의 적응
기기
수용가능 가격
내구성
향후 망 호환성
망
커버리지
개인
빌딩(업무)
도심
퀄리티
기기 수용정도
속도
용량
데이터
기반 마련
저장
처리
분석
활용
상품을 정해서 구입하는건 이제는 오프라인에서 안한다. 온라인이 충분히 커버치고있다.
오프라인에서는 쇼핑 뿐만 아니라 종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나가고 있다(ex: IK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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