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픈 프라이스 ppt 10월달 상업경제 수업 발표용 프리젠테이션 입니다.
오픈 프라이스의 개념
오픈프라이스 제도는 제조업체가 정하는 권장 소비자 가격을 폐지하고, 최종 판매업자가 판매가격을 정하는 제도입니다.
오픈 프라이스와 관련된 규정
-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공산품의 가격표시와 소비자기본법 제12조 규정에 의해 권장소비자가격을 표시함을 규정
- 소비자 기본법
국가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하고 소비자에게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업자의 부당한 행위를 지정하고 고시할 수 있다.
여기서 부당한 행위란?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제 10조 부당한 행위의 유형
권장소비자가격 등을 표시하여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것을 방해하며 의도적으로 권장소비자가격을 높여 소비자들이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는것 처럼 인식시키는 행위를 뜻합니다.
오픈프라이스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제조업의 일방적인 가격결정 권한을 제한하고 판매점과 생산자간의 경쟁을 유도한다.
- 판매업자끼리 경쟁을 하는 경우에 소비자는전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단점
- 물건에 가격 표시가 없어서 소비자가 물건 구입시 혼란스럽다.
- 소비자는 경쟁이 없는 독점 소매업자에게서 매우 비싼 가격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밖에 없다.
오픈프라이스 실시와 그 후 상황 UCC
오픈 프라이스의 현실
2010년 6월달 시행하여
2011년 8월달 폐지되었다.
10월달 발표 전까지 내용 추가 예정
'self-development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esop's Story / The dog and the shadow (0) | 2013.10.22 |
---|---|
[전산회계 프로그램 ] KcLep 프로그램 다운받기 (0) | 2013.07.10 |
The junior who have great English skills. (2) | 2013.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