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수료생의 창업팀 빌딩 Tip - 퀸트 한지희 공동창업자
사람마다 시점의 가치가 달라 마찰이 있었음
이 순간에 최선을 다했는가? 를 따지는 편
좋은 사람이라면 왜 이미 그들과 창업을 하지 않고 있는가?
독립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스스로 설정한 기준에 대해서 타협해야한다
타인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상처받지 않아도 된다
{창} 은 모든것을 알려주진 않는다.
마음에 들면 빨리 쟁취해라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 찾기 - 팀 스파르타 황순영 이사
PMF(Product Market Fit)
불티나게 팔리거나 사랑해주는 시장이 있는 제품
MVP(Minimum Viable Proudct)
시장 반응 확인 및 피드백 접수용. 정말 "최소한" 의 기능이 담긴 제품. 가설은 뾰족하고, 기능은 간단할 수록 좋다.
Iteration (& Pivoting)
반복과 수정.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는것. 좋아하는 것을 강화하고(성공 강화), 안좋아하는 것을 빼면서(실패 강화)
=> 불티나게 팔리거나 사랑해주느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정말 최소한의 기능이 담긴 제품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기
PMF 를 찾았다 = 시장에서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었다.
- 성장세 (Growth)
지수적 성장. 복리의 성격
매주 10%의 성장세를 추천 - 고객의 재방문 (Retention)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어느 순간 떨어지는 것이 멈추는 지가 중요하다.
밑 빠진 독에는 물을 부어도 소용이 없다. - 수익성 (Profitability)
돈을 벌 방법이 있어야 한다.
혹시 적자여도, 비용구조 상 미래에 흑자가 날 계산이 서야한다.
적자의 On/Off 버튼이 있는 비용으로 적자여야 한다.
3 요소를 만족했을 때 PMF 를 찾았다고 할 수 있다.
PMF 를 찾기 위해 하지말아야 할 것
- PMF 를 찾기 전에 팀을 늘리는 것 (6명 ~ 10명이하 가 좋다)
- Repeatable Engine To Growth 없이 성장하는 것
- Reliable Monetization 없이 돈을 버는 것
MVP 를 만들었다 =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제품을 만들었다.
- 엄청 빨리 만들어야 함
-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개선해야 함
완벽한 제품 개발보다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더 초점을 둔다.
특정 기능에 집중하고 그 기능의 성공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Iteration & Pivoting = 반복하고 방향 전환하기
피드백/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마케팅을 개선해 나가는 것
- 문제 정의 & 가설 설정
- 프로덕트 런칭 및 고객 모집
- 데이터 분석을 통한 Insight 도출
- Insight 를 바탕으로 한 Product 개선
좋은 Iteration 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
기획(=아이디어) 에만 매몰되는 것
실행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
문제(=시장) 을 잘 정의하지 않는 것
팀 스파르타의 사례
창 이전의 MVPs 는 왜 실패했나?
- 스파르타 해적단: 목적이 뚜렷하지 않음
- 스파르타 주니어: Product-Channel Fit 이 잘못 됨
- 스파르타 우주탐사대: 타겟 고객이 너무 넓었음
{창} 은 왜 성공했나?
"머리에 불이 붙은 고객을 찾아야 한다."
시장을 좁히고, 타겟 고객을 좁히고, 그들이 와우할 수 있도록 집중
외주/사이드 프로젝트 등 인접시장을 배제하고 "창업" 에만 집중하였음
모든 Iteration 에는 Why 가 중요하다.
잘 되었는데 왜 잘 되었지?
-> 이런 가설이 있었었지. 이 가설을 강화하자.
안 되었는데 왜 안 되었지?
-> 이런 가설이 있었지. 이 가설은 틀렸으니 반복하지 말자.
'self-development > 창업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 3주차, 하차를 결심하다 (1) | 2023.05.16 |
---|---|
{창} - 본 과정 1주차 창업일지 & 후기 (2) | 2023.04.29 |
{창} 5기 - 개강날 인트로 (0) | 2023.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