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it/information

HTML Data attribute 에 대한 고찰

조사 배경오늘 리뷰 중 html 스펙인 data attr 의 네이밍 룰에 대해 보통 data-kebab-case 를 사용하는데 제가 data-snake_case 로 작성하여 이야기가 나왔습니다.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전에 사실 파악을 먼저 해 보았는데요. 조사우선 기본적으로 data attribute 는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API/HTMLElement/dataset) 공식문서를 따르고 있습니다.문서에 따르면 특수문자는 dash (-), dot (.), colon (:), underscore (_) 를 쓸 수 있었고 data- 는 remove 되고, dash 후의 소문자는 대문자로 치환되고 있습니다. (ex:`data-like-this` > `li..

it/information

NDC 2018 리뷰

인하우스 웹 프레임워크 "Jul8" 제작기발표자데프캣 스튜디오 낫게임팀 윤석주github.com/devcat-studio/Jul8 발표자료 CMS 를 만들 때 보통의 경우 ...워드프레스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상용에 여럿 사용 케이스가 존재하는 프레임워크 또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이유?프레임워크 신규 제작 공수직접 만들었다고 더 좋다는 보장이 없음있는거 쓰자 데브캣 스튜디오의 경우게임 스튜디오라는 특성때문에 웹 개발자가 많지 않음때문에 빠르게 변하는 웹 프레임워크에 일일이 업데이트 대응하기 어려움보통 웹 프레임워크는 대부분 러닝커브가 김게임의 특징한번 만들어 놓으면 러닝 타임이 길다.관리 툴 역시 러닝 타임이 길다. 때문에 장기간 유지보수가 가능해야 한다.웹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의 특징대세가 빠르게..

it/information

Coupang Spring 2017 세미나 참관 자료

일시: 2017.02.21 19:00장소: 삼성역 3번출구 Google Campus Seoul 18:50 ~ 19:10 Intro19:10 ~ 19:30 Welcome Speech19:30 ~ 20:15 Tech Session 120:15 ~ 21:00 Tech Session 221:00 ~ 22:10 Dinner With Beer 세션 외 내용쿠팡 개발팀 일부에서는 데이터 일관성 및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Flyway 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당사자 Flyway 관련 포스팅)리뷰는 GitLab 에서 하는데 속도 빼고는 나쁘지 않다고 하네요(Upsource 영업하고 왔습니다!)MSA(MicroService Architecture) 도입 중이라고 합니다 Tech Session 1Event Sourcing & ..

it/information

실전 UX 능력 강화로 성공하는 서비스 만들기 - 강의자 토크 - 세상은 어떻게 진화해 가고 있는가?

세상은 어떻게 진화해 가고 있는가?컴퓨터가 인간 안으로 조금씩 들어오고 있는 것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물에 네트워크가 연결이 될 거고 뇌에도 연결될 것이다.사물에만 있는 정보가 모여 서버에 저장되고 분석되서 사용자에게 제공이 되는 시대PC 이전직접 필기, 정보의 데이터화/복제 어려움PC정보의 데이터화및 복제가 용이해짐스마트폰인간으로부터 파생되는 모든 정보가 데이터화되어 저장정보가 인간의 관게를 타고 흐름정보의 빠른 확산과 신뢰도가 미디어의 힘을 좌우한다.개인이 낼 수 있는 목소리의 전달 범위가 넓어지고 전달 속도가 빨라졌다.소비자들의 입소문 행위를 유도하고 촉발하는게 쉬워졌다.입소문을 추적, 관찰 측정하는 것이 가능해진다.이런 것들을 분석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사용자의 목적에 맞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

it/information

교육 - 실전 UX 능력 강화로 성공하는 서비스 만들기

장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대로 43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농협사당동지점시간17.08.23 10:00 ~ 18:00 (1일차)17.08.30 10:00 ~ 18:00 (2일차)17.09.06 10:00 ~ 18:00 (3일차) ※ 강의자료가 따로 존재합니다. 실전 UX 능력 강화로 성공하는 서비스 만들기 - 1일차8/23 (수) 임석영 기술은 바뀌었지만 방법론은 거의 바뀌지 않았다.유저가 무엇을 원하는지. 행동, 목적, 목표 를 분석해서 유저가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것 여러 기업들을 거쳐 해외에 나가봤지만 어려웠다. 문화차이(미국인들의 니즈) => UX 로 작용 UX 는 고객의 심장을 뛰게해야한다.아이를 잃어버린다. 목걸이, 팔찌, 스마트워치등으로 대처하려한다.잃어버린 후 찾지만 일어버린 시간동안 ..

it/information

NDC 2017 둘째 날(수)

원래 2시 15분 세션부터 참석하려 하였으나 모종의 이유로 3시부터 3개의 세션밖에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아무래도 게임 관련 세션들이 주로 분포되어있어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기획, 운영 적인 내용을 기대하며 참석 하였습니다. 싱글 스레드로 서버를 만들 수 있을까? 사실 세션 전체 내용은 처음으로 파이썬을 사용하여 게임 서버를 개발하게 된 일을 리뷰하는 듯 했습니다.하지만 발표자분은 파이썬에 전혀 노 베이스였고 8개월이란 완성기한이 있었으며 재활용 및 운영을 위해 높은 완성도가 필요한 상황. 심지어 빌드도 없어야 했고 무중단 패치에 칼퇴근까지 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고 합니다.그래서 선택한게 파이썬. (무엇보다 스스로도 배우기 쉬운 언어라는걸 강조하고 있다는건 아실겁니다)필요한건 성능이 아닌 수평 확장성...

it/information

JetBrains Night 서울 2017

일시: 2017.11.22 18:00 ~ 22:00장소: 양재 엘타워 7층주관: 단군소프트, JetbrainsIntelliJ IDEA 기반 IDE 들의 Tips & Tricks (Hadi Hariri, JetBrains)지속적인 작업 흐름(JetBrains 팀툴) (Mikhail Vink, JetBrains)Kotlin 102 – Beyond the basics (Hadi Hariri, JetBrains)레진코믹스는 어떻게 Kotlin을 적용하고 있을까? (우명인, 레진코믹스) IntelliJ IDEA 기반 IDE Tips & Tricks첫 세션은 intellij 의 여러 기능들을 소개하고 특히 발표자 Hadi 는 shortcut 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또한 세션 내내 Settings 를 입맛대로 cus..

it/information

DEVIEW 2017 [SESSION 5] 14일 만에 GitHub 스타 천 개 받은 차트 오픈소스 개발기

DAY 1 / 16:00~16:45 / TRACK 114일 만에 GitHub 스타 천 개 받은 차트 오픈소스 개발기차트: 데이터의 시각화, UI + UX외부 라이브러리상용비용의 문제, 라이센스 비용 부담오픈소스굉장히 다양함. 결정의 문제라이브러리 찾기: https://bestof.js.org/ 결정?성능 중요디자인 및 요소별 커스터 마이징영역별 다른 관점시스템, 실시간성능, 실시간데이터엔드유저, 정적임UI/UX 중요처음엔 자체 개발그러나, 성공적이진 못했다. 서비스 적용 이후, 메인터넌스 잘 안됨 개발 주체의 부재상황(이직 등) 또는 다른 서비스 개발 등으로 인한 지원 어려움 타 라이브러리 대비 범용성 부족오픈소스 사용은 어떨까?지속적 업데이트기술적 트렌드 반영안정성 등을 기대할 수 있으니 합리적이지 않..

반응형
훈솔
'2018/10 글 목록